>

물댄동산 칼럼

[갓피플] 은혜가 더 크다

동산지기
2019.07.27 19:07 127 0

본문

은혜가 더 크다

우리는 기본적으로 우리 죄를 감추거나 적어도 축소하려고 한다. 하지만 우리 죄를 덮으면 은혜도 덮는 것이다. 죄를 축소하면 용서와 함께 오는 기쁨도 축소하는 것이다.

 

 

 

미쁘다 모든 사람이 받을 만한 이 말이여 그리스도 예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임하셨다 하였도다 죄인 중에 내가 괴수니라

 

(딤전 1:15)

 

 

 

신학교에 다닐 때 이 구절로 리포트를 썼던 기억이 난다. 나는 그 리포트에서 바울이 그리스도인이 되기 전 그의 과거에 초점을 맞추었다. 나는 바울이 그리스도인을 박해했고 교회와 그리스도의 일을 훼방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했기 때문에 자신을 죄인 중에 괴수라고 묘사한 거라고 주장했다.

 

 

 

그런데 교수님이 그 리포트를 내게 돌려주셨을 때 맨 위에 점수가 적혀 있지 않았다. 대신 빨간 펜으로다시 쓰세요라고 적혀 있었다. 나는 뭐가 문제인지 몰랐다. 나는 과제를 완전히 다시 해야 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없어서 수업이 끝난 후 피드백을 좀 받으려고 교수님을 찾아갔다. 그는 빨간 펜을 꺼내어 디모데전서 1 15절의 한 단어에 동그라미 표시를 했다.

 

 

 

미쁘다 모든 사람이 받을 만한 이 말이여 그리스도 예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임하셨다 하였도다 죄인 중에 내가 괴수니라(I ‘am’ the worst).

 

 

 

나는 거기 서서 그 단어를 뚫어지게 쳐다보다가 문득 내가 놓친 것이 무엇인지 깨달았다. 동사가 현재형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모든 것을 바꾸어놓았다. 바울은내가 죄인 중에 괴수였다고 말하지 않았다. 그는죄인 중에 내가 괴수니라라고 말했다.

 

 

 

우리는 불치병 진단을 받을 때까지 치료를 거부할 것이다. 성경은 우리의 병을 진단해준다. 즉 우리는 모두라는 병을 앓고 있다. 그것은 온 세계를 감염시킨 바이러스다. 로마서 5 12절은 그것을 이렇게 설명한다.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 5:12)

 

 

 

우리는 모두 죄라는 병의 진단을 받았고, 그 상태는 치유가 불가능하다. 즉 죄의 삯은 사망이다. 하지만 그때 바울이 우리에게은혜라는 해결책을 소개해준다.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많은 사람이 죽었은즉 더욱 하나님의 은혜와 또한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은 선물은 많은 사람에게 넘쳤느니라

 

또 이 선물은 범죄한 한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과 같지 아니하니 심판은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정죄에 이르렀으나 은사는 많은 범죄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에 이름이니라 한 사람의 범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그 한 사람을 통하여 왕 노릇 하였은즉 더욱 은혜와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는 자들은 한 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생명 안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 같이 한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 5:15-18)

 

 

 

 

 

당신의 죄 < 하나님의 은혜

 

 

 

바울은 하나의 등식을 제시한다. 등식의 한쪽에는 당신의 죄가 있고 그 죄는 당신이 상상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나쁘다. 당신은 그것을 축소하고 합리화할 수 있고 또 그것을 묵살하려 한다.

 

 

 

하지만 당신은 불치병에 걸렸다. 등식의 다른 한쪽에는 하나님의 은혜가 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셨을 때 그분의 피는 죄에 감염되지 않았다. 또한 우리를 치유하는 해독제가 되어주셨다. 당신의 죄를 한쪽에, 하나님의 은혜를 다른 한쪽에 놓은 후, 바울은 그 등식을 푼다.

 

 

 

당신은 하나님의 은혜로 덮을 수 없을 만큼 끔찍한 일을 저지르지 않았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무엇이 됐든 간에, 항상 은혜가 더 크기 때문이다.

 

 

 

은혜가 더 크다나를 또 용서해주실까?”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신글이 없습니다.